본문 바로가기

뉴스메이킹

딜리버리주의 주가는 주식시장 데뷔에 따라 폭락한다.

'주가가 오르고, 주가가 내려간다'



딜리버리 주의 주가는 영국 주요 투자자들의 긱 이코노미 노동자 모델에 대한 우려의 표시로 인해 주식 시장에 처음 등장하면서 폭락했다. 그동안 음식배달업 주식은 투자자들에게 각각 390p로 제시됐으나 당초 30% 하락했던 주당 284p로 14% 하락 마감했다. 그 회사는 처음에 최대 460p의 주가를 희망했었다. 그러나 최근 몇 주 동안 많은 유명 펀드매니저들이 주식을 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딜리버로 주식 매각은 10년 이래 가장 큰 규모의 런던 주식 시장 출시이며 거래 첫날 급락은 더 많은 대형 기술 회사들이 영국에 상장하도록 설득하려는 영국의 야심에 타격을 주고 있다. 리시 수낙 수상은 이달 초 아마존이 후원하는 이 회사의 상장은 급성장하는 기술기업들이 더 많은 공모를 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줄 수 있는 "진정한 영국 기술 성공 사례"라고 말했다. ITV의 로버트 페스턴 정치부 편집장이 딜레버리의 주가 폭락에 당황하지 않았느냐고 묻자 수낙은 "이런, 안돼... 주가가 오르고, 주가가 내려갑니다."미스터 수낙은 페이스북이 2012년 최초 공개 이후 혼합된 시작과 그 이후의 성공을 언급했습니다. 그러나 일부 분석가들은 그렇게 칭찬하지 않았다. AJ Bell의 투자 담당 이사인 Russ Mold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딜리 버투'는 많은 평가를 받은 주식시장 데뷔가 엎치락뒤치락하면서 영웅에서 제로(0)로 전락했다. 당초 아마존이 후원하는 이 회사가 자사주를 일반에 공개하는 것에 대한 팡파르가 많았는데, 여기에는 고객이 주식을 살 수 있는 능력도 포함된다. 안타깝게도 복수의 펀드매니저가 나와 실무 관행에 대한 우려로 사업을 후원하지 않겠다고 밝히면서 최악의 상황으로 치달았다.

 

투자자 반발



아직 수익을 내지 못한 딜리버리투는 24일 시장 상황이 '변동적'으로 인해 '책임감 있게' 가격을 책정하고 예정 가격대 최하위인 390p에 주식을 매각했다고 밝혔다. 애버딘 스탠더드, 아비바 인베스터즈, BMO 글로벌, 자선 펀드 매니저 CCLA, 법무 및 일반 투자 관리, M&G 등 영국 최대 투자 펀드 매니저 중 일부는 최근 자사 기수들의 근무 조건 및 투자력 부족에 대한 우려를 들어 딜리버루의 주식을 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은 딜 레부, 더 넓은 영국 기술 부문과 런던 증권거래소에 획기적인 날이 될 것으로 예상되었다. 불과 8년 전에 설립된 한 영국 기업은 해외의 수중에 빠지지 않고 이곳에서 성장하고 번영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고, 뉴욕이 아닌 런던을 주식시장 데뷔로 선택함으로써 다른 기업들도 이를 본보기로 삼았다. 그러나 이미 계획된 범위의 보수적 끝에서 가격이 매겨진 오늘 아침 주식의 급격한 하락은 딜리 버스의 전망에 대한 믿음이 다소 흔들리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마치 투자자들이 대유행 기간 내내 분명해야 할 무언가를 갑자기 깨달은 것 같았다. 딜 레부는 전염병 기간 동안 급성장했을지 모르지만 여전히 경쟁력 있는 음식 배달 시장에서 큰 손실을 입고 있다. 그렇다면 딜레마에 대한 급여와 조건을 개선해야 할지에 대한 의문이 있다. 우 버스가 대법원에서 패소한 뒤의 강가들 하지만 딜리버 리우는 우버 판결이 사업과 무관하다고 주장하며 일부 투자자들은 수익성의 길이 더 험난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리시 수낙 수상이 페이스북을 가리키며 밝힌 것처럼, 데뷔가 흔들린다고 해서 주가가 장기적으로 급등하지 않을 것이라는 뜻은 아니다. 한편, 페이스북은 온라인 광고보다 돈을 벌기 훨씬 더 어려워 보이는 시장에서 우버 이츠, 저스트 이트와 경쟁할 필요가 없었다. 설립자 윌 슈는 다른 투자자들보다 20배나 많은 의결권을 그에게 주는 주식을 갖게 될 것이다. 최고 경영자인 윌 슈는 딜리버리가 런던에 상장한 것에 대해 "매우 자랑스럽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공기업 여정의 다음 단계에서는 레스토랑과 식료품점들이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고,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선택권을 고객에게 제공하며, 승차자들에게 더 많은 업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혁신에 지속적으로 투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기술 성공'



배달부들은 코로나19 대유행 기간 동안 음식점에서 가정으로 음식을 가져오며 수요가 급증했다. 처음에 Deliveroo는 390-460p의 주가를 기준으로 이 가치가 88억 파운드까지 상승하기를 바랐다. 그것은 76억 파운드로 축소되었지만, 주가 하락으로 인해 22억 8천만 파운드가 사라졌다. 그 회사는 자사 주식의 일부를 고객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배달원들과 식당 파트너들도 주식을 살 수 있다. 딜리버리 투는 그룹의 5분의 1을 조금 넘는 매도세를 보이고 있으며 기관투자 거래는 수요일에 시작되었으며 일반 대중은 4월 7일부터 자사주 거래를 시작할 수 있다.

 

초대 공개란?



민간기업들은, 현금을 모으는 한 방법으로, 증권거래소에 상장하는 절차를 시작할 수 있다.기업공개(IPO)에서는 상장 전에 투자자에게 주식을 제공한다. 주식의 가격은 일반적으로 회사가 그 과정을 운영하기 위해 고용한 투자은행에 의해 정해진다. 그러나 일단 공개 거래가 시작되면, 가격은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된다. 주식의 가치는 얼마나 많은지 곱한 값으로 회사의 시장가치를 부여한다.

 

'일반적인 가격 잘못 책정'



하그리브스 랜즈다운의 주식 분석가인 소피 런드-예이츠는 투자자들의 가장 큰 관심사는 노동자 권리에 관한 것이라고 말했다: "딜러더스 기수들의 유연한 직원 모델은 성공을 위한 그룹 계획의 큰 축입니다."회사 연금 기부금과 같은 전통적인 직원 혜택을 더 많이 제공해야 한다면, 이미 마진이 희박해진 딜리 버스는 상승하기 힘들 것이고, 수익성으로 가는 길은 실제로 매우 어려워 보일 것입니다."그녀는 그 회사가 아직 수익을 올리지 못했기 때문에 그 회사를 높이 평가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Markets.com의 수석 시장 분석가인 닐 윌슨은 "초기 공모가를 최저가로 책정하더라도, 딜리버 리우는 수익성에 대한 의문스러운 경로를 가진 매우 경쟁적인 공간에서 손실 발생 가능한 납품 플랫폼에 대해 너무 높은 가격표를 요구하고 있었다"라고 말했다. 책들은 가려져 있었고, 가격은 아주 싸다고 말했다. 

 

'뉴스메이킹'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트코인: 가짜 일론 머스크 사기  (0) 2021.0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