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메이킹

비트코인: 가짜 일론 머스크 사기

'도난당한 최대 '



세바스찬은 분노와 수치심을 똑같이 느끼며 40만 7천 파운드를 잃었던 순간을 항상 기억할 것이다. 그날 밤까지 이어진 것은 그 외에는 잊을 수 없는 일이었다. 그와 그의 아내는 그녀가 잠자리에 들기 전에 넷플릭스에서 시리즈를 보았고, 소파에 그를 놔두고 핸드폰으로 장난을 쳤다. 그 후 그는 일론 머스크로부터 소식을 담은 트위터 알림을 받았다. 세바스찬은 BBC와의 인터뷰에서 "머스크는 트위터를 통해 도조 4 도게? 무슨 뜻인지 궁금했다"라고 말했다. 아래에 새로운 이벤트 링크가 있어서 클릭해 보니 비트코인을 나눠주고 있더군요!"세바스찬은 비트코인 기부가 한창 진행 중인 것으로 보이는 전문적으로 보이는 웹사이트 링크를 따라갔다. 카운트다운을 하는 타이머가 있었고, 웹사이트는 참가자들에게 돈을 두 배로 늘릴 수 있다고 약속했다. 이 대회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팀이 운영한 것으로 보인다. 0.1비트 코인(약 4,300파운드 상당)에서 20비트 코인(약 86만 원 상당)까지 모든 것을 보내도록 사람들을 초대했고, 팀은 두 배의 양을 돌려보냈다. 세바스찬은 일론 머스크 이름 옆에 있는 검증 로고를 다시 확인한 뒤 비트코인 5개를 보낼지, 10개를 보낼지 결정하려고 했다. "최대치를 가져가세요, 저는 이것이 확실히 진짜라고 생각했고, 그래서 저는 10개의 비트코인을 보냈습니다."타이머가 끝나자 다음 20분 동안 세바스찬은 자신의 비트코인 지갑에 상품이 도착하기를 기다렸다. 독일 쾰른에 있는 그의 집에서 그는 30초마다 스크린을 새로우며 그곳에 앉아 있었다. 그는 머스크 씨가 새로운 암호 트윗을 보내는 것을 보고 그 선물은 진짜라는 것에 안도감을 느꼈다. 하지만 천천히 웹사이트의 타이머가 0으로 떨어졌고, 세바스찬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저는 그때 그것이 큰 가짜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소파 쿠션에 머리를 갖다 댔더니 심장이 너무 뛰었어요. 저는 단지 제 가족, 조기 퇴직금 그리고 다가오는 모든 휴일을 아이들과 함께 보낼 수 있는 게임 체인저를 버렸다고 생각했어요. "나는 위층으로 올라가서 침대 끝에 앉아 아내에게 말했다. 저는 그녀를 깨웠고 그녀에게 제가 큰 실수를 했다고 말했습니다. 정말 큰 실수였죠. BBC가 자신의 실명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한 세바스티안은 이날 밤 잠을 자지 않았다. 대신, 그는 사기범 웹사이트에 이메일을 보내고 가짜 일론 머스크 트위터 계정을 트윗하여 그의 돈의 일부 또는 전부를 되찾으려고 애썼다. 하지만, 그는 결국 돈이 영원히 사라졌다는 것을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133마일 떨어진 암스테르담에서 고래 경보의 분석가들은 세바스티안 10 비트코인이 이전되고 며칠 후에 익명으로 현금화되는 것을 공포에 질려 지켜보았다. 블록체인 분석 업체는 수개월 동안 당국이 이 사기에 대해 조치를 취하도록 노력했지만, 아무 조치도 취해지지 않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분석가들은 암호화폐의 모든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공개 원장을 사용하여 동향을 파악하고 돈을 추적한다. 이들은 이른바 '기부 사기범'이 운영하는 비트코인 주소나 지갑이 어떤 것인지 파악하고, 이들이 벌어들인 돈의 증가량을 추적해왔다. 세바스찬 10 비트코인은 한 거래에서 손실된 것으로 기록된 것 중 가장 많았다.

 

기록 금액



연구원들은 사기범들이 2021년에 기록적인 금액을 벌어들일 것이라고 말한다. 기브어웨이 갱단은 2020년 한 해 동안 총 16백만 달러를 벌어들인 것에 비해 올해 첫 석 달 동안 이미 18백만 달러 이상을 벌어들였다. 데이터는 또한 올해 희생자의 수가 예년 일식을 앞두고 있음을 시사한다. 2020년에는 약 10,500명의 사람들이 사기행각에 빠졌지만, 올해 이미 연구원들은 돈을 보낸 5,600명의 사람들을 추적했다고 말한다. 고래 경보의 설립자인 프랭크 반 웨트는 왜 사기가 만연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더 성공적이 되는지를 말하기 어렵다고 말한다. 범죄자들의 실제 기법은 2018년 사기 사건이 발생한 이후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이들은 일론 머스크나 억만장자 투자자 샤 마트 팔 리 하피 티야와 같은 유명인사들과 닮은 트위터 계정을 만든다. 어떤 경우에는, 세바스찬을 속인 것과 같이, 범죄자들은 그들이 그 계정을 더 신뢰할 수 있게 보이게 하기 위해 파란색으로 검증된 체크 표시를 확실히 하기 위해 저 명인들의 장부를 사용한다. 그들은 실제 계정이 트윗되기를 기다리고, 연예인들이 수백만 명의 팔로워들에게 사기 행위를 게시한 것처럼 보이게 하기 위해 답장을 올린다. 트위터는 인기 있는 플랫폼이지만, 기부 사기는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비트코인 시장 활동"설명할 자료는 없지만, 비트코인 시장 확대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가격이 오르면 사람들은 열광하고 많은 사람들이 시장에 처음 등장하는데 그들은 빠른 돈에 대한 이런 생각을 원합니다."라고 판 위트 씨는 말했다. 그는 "암호화폐의 큰 후원자인 일론 머스크 같은 사람이 비트코인을 나눠줄 것이라는 말도 그럴듯하게 들린다. "사기에 빠진 사람들은 교육받지 못한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비트코인을 잃어버린 사람들로부터 이메일을 받았고 그들은 매우 명확합니다."또한 밴 위트 씨는 더 큰 규모의 암호화폐 웹사이트들 중 일부가 그들의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비트코인을 제공하는 것이 사람들의 혼란에 기여했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을 가져갑니다.난 바보가 아니야



3주일이 지났는데도 세바스찬은 여전히 몹시 당황하고 있다. 그는 "보통 세상에서 가장 큰 바보가 아니다"라고 주장하면서 우리의 이메일 대화를 시작한다. "저는 IT 산업에 대해 공부하고 좋은 마케팅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나는 아내와 두 아이들과 함께 살고 있고 우리는 정원이 있는 멋진 집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날 밤 욕심이 나서 눈이 멀었어요. 42세의 이 씨는 2017년 비트코인에 처음 4만 달러를 투자했고, 오픈마켓에서 동전의 가치가 오르자 재빨리 돈을 돌려받았다고 말한다. 그는 현금화해서 초기 돈을 돌려받았지만, 10개의 동전이 거의 50만 유로의 가치로 자라나는 것을 몇 년 동안 신나게 지켜보았다.

 

비트코인을 훔치기가 너무 쉬워



세바스찬은 국제 당국이 사기범들에 대해 조치를 취하기를 원하고 비트코인 거래소 소유주들이 적극적으로 돕기를 원합니다. "비트코인을 훔치는 것은 너무 쉽습니다. 모든 교환 플랫폼 웹사이트는 고객이 누구인지 알아야 하며 특정 지갑 주소가 도둑에 의해 사용되고 있는지도 알아야 합니다."가장 큰 주목을 받는 경품 사기는 2020년 7월에 일어났는데, 규모가 크지만 짧은 트위터 해킹으로 인해 사기범들은 빌 게이츠, 킴 카다시안-웨스트, 일론 머스크와 같은 유명인사 계정을 사용하여 트윗을 할 수 있었다. 그 경우 해커들이 11만 8천 달러어치가 넘는 비트코인을 훔쳤고 3명이 체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