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2010
1. 한글과 컴퓨터 한글 2010 베타 실행해보니
2. 한컴 오피스 한글 2010 베타- DOC파일 호환성 테스트
3. 한컴 오피스 한글 2010 베타- DOCX파일 호환성 테스트
4. 한컴 오피스 한글 2010 베타 -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선
5. 한컴 오피스 한글 2010 베타 - 그리기 기능 강화
6. 한컴 오피스 한글 2010 베타 - 보안 기능 강화

넥셀 2010
1. 한컴 오피스 넥셀 2010 베타 - 편집 기능 강화
2. 한컴 오피스 넥셀 2010 베타 - 워크시트 설정 기능 강화
3. 한컴 오피스 넥셀 2010 베타 - 수식 분석/데이터 관리 기능 강화
4. 한컴 오피스 넥셀 2010 베타 - 인쇄 미리 보기 기능 강화
5. 한컴 오피스 넥셀 2010 베타 - 수식 계산 기능 강화 / 사용자 인터페이스 강화
6. 한컴 오피스 넥셀 2010 베타 - 호환성 강화

슬라이드 2010
1. 한컴 오피스 슬라이드 2010 베타 - 세련된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디자인 요소 강화
2. 한컴 오피스 슬라이드 2010 베타 - 역동적인 프레젠테이션 효과 제공
3. 한컴 오피스 슬라이드 2010 베타 - 발표 내용에 힘을 실어주는 발표 도구 강화
4. 한컴 오피스 슬라이드 2010 베타 - 쉽고 편리한 편집 기능 제공
5. 한컴 오피스 슬라이드 2010 베타 - 문서 호환성 강화
우선 컴퓨터 내문서 폴더에서 doc파일 검색하여 열어보도록 하겠습니다.

doc파일은 MS Word의 저장 형식으로 바이너리 형식입니다. 한글 2007버젼에서도 doc파일을 읽을 수 있었으므로 아마 잘 열 수 있으리라 판단됩니다.

doc파일도 초기에는 비공개 포맷이였지만, 현재 doc파일 포맷에 대한 대부분의 스팩이 공개된 상태이므로, 일부 기능을 제외한 대부분에 기능을 잘 구현해 놓았으리라 기대 됩니다.

우선 표가 들어간 문서입니다. 같은 파일을 열어보았습니다.

표는 전통적으로 잘 만들었던 한글과 컴퓨터였기 때문에 역시 잘 보여 주었습니다. 다만 문서 여백이 약간 맞지 않으며 2페이지 짜리 문서가 3페이지로 열렸습니다.

레이아웃 자체에 큰 변화가 없었기 때문에 매우 우수합니다.


표 내부 정렬을 테스트하기 위한 문서입니다. 역시 정상적으로 열 수 있었으며, 표에 위치(여백) 부분이 맞지 않는듯 합니다.


필드 기능 테스트 파일입니다. 필드란 문서정보, 페이지정보 등을 나타내기 위한 텍스트로 문서의 정보가 바뀔 경우 자동으로 업데이트 될 수 있는 특별한 문자를 말합니다.

처음으로 실망스러운 모습을 보여주었네요. 파일을 열수 없으며 프로그램이 죽어 버립니다. 파일을 열수는 없더라도 프로그램이 죽지는 않아야 하는데 베타 버젼이지만, 매우 실망 스럽습니다.

위 파일이 한글을 죽게 만드는 doc파일이였습니다.



미주 테스트 파일입니다. 일반 미주는 정상적으로 나타났지만 사용자 정의 미주에 경우 컨텐츠가 사라지는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컨텐츠가 사라지는 문제는 레이아웃이 깨지는 문제보다 매우 심각한 문제입니다. 여기서도 약간 아쉬움이 발생하는 군요.


테이블 들여쓰기 테스트입니다. 역시 거의 완벽하게 열수 있습니다. 다만 표에 위치가 약간씩 어긋나긴 하지만 역시 레이아웃에 큰 변화가 없기 때문에 이정도면 매우 쓸만 하죠.



테이블 셀 병합 테스트입니다. 헐 이런 표와 문자들이 다들 어디로 갔을까요?? ㅡㅡ;; 누가 어떻게 만든 테스트 파일인지는 모르겠으나 역시 큰 문제가 있네요.


셀 병합 문서입니다. 이번 파일을 잘 열리는 군요. 만족입니다.


셀 높이 테스트 문서입니다. 역시 잘 열어주는 군요.


글자 속성 텍스트입니다. Vertical을 제외하고는 거의 완벽하게 보여줍니다. 약간씩 다른 모습을 보여주긴 하지만, 이정도라면 괜찮습니다.


표선 스타일입니다. 대체적으로 매우 비슷하기는 하나, 첫번째 셀을 자세히 보면 3중선으로 나타나야 하나 2중선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테이블 형태는 똑같으나 좌우측에 선 색깔이 바뀌었군요. 가운데 점선은 보조선으로 실제 출력에서는 나타나지 않는 선으로 정상적인 상태로 판단됩니다. 약간에 문제가 있네요.


테이블 셀 폭에 관한 문서입니다. 아무런 문제 없이 잘 열 수 있었습니다.


이번 문서도 완벽하게 열어 주었습니다.

결론

전체적으로 바이너리 DOC 파일은 잘 열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오래전 부터 개발해왔던 DOC Import 기능인데 한 번씩 심각한 문제를 만들어 내는 경우는 조금은 아쉽습니다. 레이아웃이 조금씩 달라지는 문제는 다른 프로그램이고 다른 컨셉을 가지고 만들어진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1mm라도 틀어지면 다른 문서라 생각하는 경우가 많죠. 틀에 딱맞아야 맞는거고 아니면 틀린거라 생각 하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전체적인 레이아웃만 똑같고, 컨텐츠만 정상적으로 전달 할 수 있다면, 충분하리라 생각됩니다. 그런면에서 DOC 불러오기 기능은 만족합니다.

버그들은 해결되어 출시되리라 생각됩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