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2010
1. 한글과 컴퓨터 한글 2010 베타 실행해보니
2. 한컴 오피스 한글 2010 베타- DOC파일 호환성 테스트
3. 한컴 오피스 한글 2010 베타- DOCX파일 호환성 테스트
4. 한컴 오피스 한글 2010 베타 -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선
5. 한컴 오피스 한글 2010 베타 - 그리기 기능 강화
6. 한컴 오피스 한글 2010 베타 - 보안 기능 강화

넥셀 2010
1. 한컴 오피스 넥셀 2010 베타 - 편집 기능 강화
2. 한컴 오피스 넥셀 2010 베타 - 워크시트 설정 기능 강화
3. 한컴 오피스 넥셀 2010 베타 - 수식 분석/데이터 관리 기능 강화
4. 한컴 오피스 넥셀 2010 베타 - 인쇄 미리 보기 기능 강화
5. 한컴 오피스 넥셀 2010 베타 - 수식 계산 기능 강화 / 사용자 인터페이스 강화
6. 한컴 오피스 넥셀 2010 베타 - 호환성 강화

슬라이드 2010
1. 한컴 오피스 슬라이드 2010 베타 - 세련된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디자인 요소 강화
2. 한컴 오피스 슬라이드 2010 베타 - 역동적인 프레젠테이션 효과 제공
3. 한컴 오피스 슬라이드 2010 베타 - 발표 내용에 힘을 실어주는 발표 도구 강화
4. 한컴 오피스 슬라이드 2010 베타 - 쉽고 편리한 편집 기능 제공
5. 한컴 오피스 슬라이드 2010 베타 - 문서 호환성 강화

이번엔 UI 개선 부분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눈에 들어오는 개선 사항이고, 실제 사용에 많은 영향을 주는 부분입니다.

새로운 프레임 적용

기존의 툴바 구조를 툴박스 구조로 변경하였습니다.

한글과컴퓨터오피스2010에선 자주 사용하고 있는 기능 아이콘을 담고 있는 툴바를 툴박스 형태로 변경하여 이전판 툴바 형태 보다 상대적으로 넓은 공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툴바보다 넓은 공간을 활용할 수 있게 되어 툴바의 단점인 좁은 세로 폭과 단순 메뉴 나열을 타파해 연관 기능을 적절히 그룹핑할 수 있게 되었고, 자주 사용하는 중요 기능에 큰 사이즈의 아이콘을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어 사용성이 높아졌습니다.

툴박스를 사용하며 툴바에 비해 공간은 넓어 졌지만 기본 도구 상자, 서식 도구 상자, 도형 탭를 합친 크기와 거의 유사한 크기로 툴박스를 구성 하여 편집 영역을 줄이지 않아 편집 작업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였습니다.

편집 영역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작업 창, 툴박스 등 필요 없는 메뉴는 접기 아이콘을 눌러 접어놓을 수 있어 단축키를 주로 사용하는 고급 사용자의 경우 최대한의 편집 영역을 확보하여 문서를 편집 할 수 있습니다.

메뉴의 기능 순서를 최적화했습니다.

이전 판에서 제공되던 기본 메뉴를 기능의 연속성과 유관성을 고려해 재구성하여 통합된 오피스 프로그램에 맞게 최적화 하였습니다.

왼쪽 부터 한글 2010, MS Word 2007, 한글 2007 입니다.

UI에 경우 사용자 마다 선호하는 형태가 다양할 수 있는 부분 입니다.

우선 외관적으로 보았을 경우 MS Word 2007에 리본 UI와 거의 동일합니다.


우선 맨 윗줄에 탭과 같은 형태가 있으며 누를 경우 아랫쪽에 있는 툴 아이콘이 변경됩니다.

맨 아랫쪽은 탭을 이동하더라도 항상 유지되는 툴 버튼입니다. 이부분은 마음에 듭니다. 새문서, 열기, 저장, 인쇄, 미리보기, 글꼴, 문단 관련 툴바의 경우 어디서나 많이 쓰는 아이콘으로 툴바 탭에 무관하게 항상 떠 있기 때문에 작업을 편리 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파일은 MS Word 2007의 홈 버튼과 동일하게 파일 관련 메뉴가 나타납니다.



또한 각 탭 옆에 ▼ 버튼을 누르면 기존 2007과 같은 메뉴 시스템을 볼 수 있었습니다.

기존 2007 사용자들도 쉽게 적응 할 수 있도록 많이 신경 쓴것 같습니다.

탭 부분을 더블클릭하거나, 오른쪽 끝에 있는 ^ 버튼을 누르면 화면과 같이 손쉽게 넓은 작업 환경을 가질 수 있습니다.

특정 개체를 선택 했을때만 활성화되는 메뉴는 개체를 선택했을 때만 메뉴가 나타나며 특별히 다른 색으로 표시됩니다.


MS Word 2007에 리본 UI를 따라 한 것으로 보이긴 하나 버튼에 배치가 훨신 마음에 듭니다. 한글 2007을 써봤다면 새로운 환경에 그대로 적응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MS Word 2003에서 2007로 바뀔때는 UI가 약간 혼란 스러웠지만, 이번 한글 2010에서는 새로운 사용자 뿐만 아니라 기존 사용자 모두 쉽게 적응 할 수 있는 UI라 생각됩니다.

각각의 탭별 툴 어떤 툴 버튼이 배치 되어있는지 보여 드리겠습니다.

편집 툴바

보기 툴바

입력 툴바

서식 툴바

쪽 툴바

보안 툴바

도구 툴바

표 툴바

차트 툴바

도형 툴바

그림 툴바

글맵시 툴바

양식 개체 툴바

주석 툴바

메모 툴바

한가지 아쉬웠던 점
많은 페이지를 한눈에 보기 위해서 작업창에서 바로 여러 페이지를 볼 수 있는 부분이 아쉬웠습니다. 한글 2010에서는 편집 창에서는 2쪽 보기만 가능합니다. 하지만 MS 워드 2007은 위와 같이 여러 페이지가 자동을 보여 집니다.
한글 2010에서 MS와 비슷한 화면을 보기 위해서는 인쇄 미리 보기로 들어가면 됩니다. 하지만, MS 워드 2007이 훨신 편하죠.

실 시간 미리 보기 기능 추가

선택한 기능을 미리 확인하여 적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선택한 기능이 편집 중인 문서에 어떻게 적용될지를 사용 중인 편집 문서에 그대로 적용하여 보여주는 실시간 미리보기(Live Preview) 기능을 제공합니다.

속도감 있는 문서 편집을 위해 시스템의 사양이 낮은 경우 [환경 설정]에서 [실 시간 미리 보기] 기능을 끄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미리 보기입니다. 편집된 결과가 적용되기 이전에 바로 실시간으로 변경 될 내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크기나 글자크기를 맞추려고 할때 좋죠.

차트 스타일 강화

차트에 다양한 색상 톤과 스타일을 적용하였습니다.

테마 색상을 사용한 다양한 색상의 차트에 [그림자, 네온, 옅은 테두리] 기능을 혼합하여 만든 다양한 스타일을 추가하였습니다.

차트 갤러리에서 차트 효과를 손쉽게 적용할 수 있어 차트가 포함된 문서 편집이 좀 더 편리해 졌습니다.

색상 팔레트 사용 방식 개선

[색] 대화 상자를 개선하였습니다.

색상 팔레트에서 색상을 간편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팔레트를 개선했고 기본 색상 제공을 늘려 사용성을 강화하였습니다.

[다른 색] 대화 상자에서 색깔을 지정하기 쉽게 인터페이스를 개선하여 예전 [색] 대화 상자 보다 향상된 사용자 편의를 제공합니다.




한글과컴퓨터 사전 개선

발음을 입력하여 원하는 단어를 검색하는 [발음으로 찾기]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원하는 단어의 스펠링을 정확히 모를 때 입력 창에 발음을 입력하여 검색하면 발음에 해당하는 단어를 독음 검색하여 근접 단어까지 포함해 검색 창에 띄워줍니다.

단어 학습이 쉽도록 [단어장]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단어 검색 후 단어장으로 옮기고 싶을 때 [단어장에 등록] 아이콘을 누르면 해당 단어를 [단어장]에 복사해 줍니다. [단어장]을 사용해 단어 습득을 더 빠르고 쉽게할 수 있습니다.

이외 사전을 단축키로 호출할 수 있도록 단축키 지정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원하는 단어에서 지정 단축키를 누르면 한글과컴퓨터 사전이 실행되며 단어의 뜻이 검색 창에 나타납니다.


바탕쪽 개선

바탕쪽 사용 방법을 직관적으로 변경하였습니다.

[바탕쪽] 대화 상자에서 여러 가지 기본 값을 설정해 [바탕쪽]을 만들던 기존의 방식에서, [바탕쪽]을 만든 다음 [바탕쪽] 툴박스에서 관련된 기본 값을 설정할 수 있도록 기능을 변경했습니다.




결론

이번 UI 변경은 상당히 마음에 듭니다. 기존 사용자도 쉽게 적응 할 수 있도록 메뉴 구성에 많은 신경을 썼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MS Word2007 사용자도 익숙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동일한 환경을 제공하여 MS Word2007을 대체하여 사용하더라도, 별도에 교육과정 없이 회사나, 학교에서 사용할 수 있을 듯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