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e SEASON 1
카테고리 인문
지은이 EBS 지식채널 e (북하우스, 2007년)
상세보기

지식 채널 e는 EBS에서 방송하는 5분 정도의 프로그램이다. 내용은 사회, 문화, 과학, 정치, 미디어 등 거의 모든 내용을 다룬다. 짧은 다큐멘터리 같은 형식을 취하며, 음악과 자막, 사진, 영상으로 주로 이루어져 있다.
짧은 프로그램이지만 감동과 지식이 담겨져 있다.

프로그램을 보고 나면 잠시 멍해지고, 생각에 잠기게 만든다. 지식만 전달 하는 것이 아니라 감정까지 휘어잡을 수 있도록 구성된 프로그램이 꽤나 많다.

5분 짜리 프로그램이지만 제작자의 많은 고민이 들어가 있어 보인다. 충격을 많이 받는 프로그램이였다. 거기다 EBS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시보기가 가능하다. 가끔씩 들어가 다시 보기도 한다.

이 책이 출간된지는 알고 있었지만, 사보지는 않았던 책이다. 그러고 있다. 버스를 타고 있는데, 누군가가 이책을 보고 있었고, 갑자기 이 책이 보고 싶어서 서점에 가서 바로 사왔던 책이다.

TV에서 방송했던 내용들이 있었다. 물론 내가 보지 못했던 영상도 있었다. 내용 역시 충격적이며, 감동적인 내용들로 이뤄져 있었다.

하지만 TV에서 보던 감동이나 느낌에 비하면 약간은 감동이 적었던 것 같다.

하루에 5분 가량의 짧은 프로그램 시청과 잠시 간 묵상에 빠지게 만들었던 프로그램이였지만, 책으로 읽을 때는 여러 주제 중에 몇 개를 제외하고는 이런 강한 느낌을 받지 못했다. 아마도 감성을 너무 자극하는 짧은 이야기들이 계속 이어져 느낌이 무더졌기 때문일 테다.

약간은 아쉬웠다. TV 프로그램이 워낙 잘 만들어진 프로그램이여서 상대적으로 부족해 보이지만, 감동이 있는 책이다.  현재 시즌 4까지 나와있다. 아쉬운 느낌 때문인지는 다음 시즌이 사보고 싶은 책이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티스토리 툴바